목 부위에는 모두 7개의 목뼈가 있으며 이를 경추라고 하는데, 경추는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고 무게를 분산시켜 충격을 흡수하고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노화가 진행되면서 디스크 내 수분이 감소하여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탄력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목 뼈 또한 변형되어 디스크에 손상이 생기게 되고 디스크 사이로 내부 수핵이 빠져 나와 신경근 또는 척수를 누르게 되는 질환을 목디스크라고 합니다.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의 원인은 크게 노화로 인한 목 뼈의 퇴행성 변화 일상생활에서의 잘못된 자세, 교통사고와 같은 외부의 충격을 들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증상
목을 움직일 때마다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고, 손가락과 팔에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뒷목이 뻐근하고 뻣뻣해지며 어깨가 무겁게 짓눌리며 팔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보입니다.
디스크 증상이 심해지면 척추에 손상을 주게 되고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마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며, 손과 팔에 마비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로 인하여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손으로 물건을 잡거나 섬세한 동작이 힘들어집니다.
목디스크 진단
임상양상 및 이학적검사, CT, MRI와 같은 영상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목디스크 치료법
운동, 물리치료 및 약물치료, 신경치료술 등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을 통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란?
디스크가 본래의 자리에서 밀려나와 신경을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흔히 허리디스크라고 표현하는 질환인 추간판 탈출증의 또다른 표현 으로 척추 뼈사이에서 쿠션처럼 충격을 흡수해야 할 디스크가 제자리를 벗어나고 이것이 척추관을 지나는 신경에 압박을 주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 원인
갑작스런 자세 변동, 허리 숙임, 허리 돌리기, 넘어지거나 부딪치는 등 외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고 허리에 부담을 주는 바르지 못한 자세와 생활습관도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일어난 후, 물건을 집던 중, 아이를 안으려 허리를 숙이는 행동 등 아무런 이유없이 통증을 느꼈다고 답하는 등 명확한 사건이나 동기가 애매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증상
신경근이 압박되는 하지의 통증, 저림, 찌릿찌릿한 이상감각 및 근위축으로 인한 보행장애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대소변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진단
임상양상 및 이학적검사, CT, MRI와 같은 영상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허리디스크 치료법
물리치료 및 약물치료 등 보존적 치료로도 80-90% 정도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신경치료술은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마미증후군이 나타날 경우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이란?
추간판(디스크)이나 후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형성된 비후된 관절, 골주 등은 신경근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주관을 좁게 만듭니다.
이로인해 허리통증, 다리저림, 다리통증 등이 나타나는 질환을 척추관협착증이라고 합니다.
협착증 증상
엉덩이에서 다리로 저린감, 통증, 신경성 간헐성 파행(neurogenic intermittent claudication)이 특징입니다. 신경성 간헐성 파행이란 일정 거리를 걸어가면 다리가 저리고 아파서 주저앉게 되는 것으로, 앉거나 앞으로 구부릴 때 증상이 완화되거나 없어집니다. 보통 환자들은 버스 한 정거장을 가는데 몇 번 쉬어 간다고 말합니다.